LG전자의 내재적 외재적 정보 결정 방법
대안 평가 기준이란?
(1) 대안 평가 기준의 정의 대안 평가 기준(Evaluative Criteria)은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표준과 명세를 말한다.
대안 평가 기준에는 대부분의 힘을 준다. 소비자의 내면적 구매 목적과 동기가 반영된다. 소비자의 구매 동기 에는 실용적 동기 (Utilitarian Motive)와 쾌락적 동기(Hedonic Motive)가 있다.
실용적 동기는 실용적인 효용을 얻기 위하여 구매하는 경우 이고, 쾌락적 동기는 즐거움을 얻고자 구매하는 경우이다.
대안 평가 기준은 구매 상황이나 구매 목적에 따라 달라지고, 객관적일 수도 있고 주관적일 수도 있다.
또한 선택할 제품 속성의 중요도를 소비자가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대안 평가 기준은 여러 개가 있고 중요성에도 상이한 차이가 있는데, 그중 한두 개가 결정적 평가 기준이 된다.
LG 전자의 내외재적 정보
대안 평가 기준의 수는 제품에 따라 다양한데, 고관여 제 품에 비하여 저관여 제품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대안 선택과 평가의 단계 대안 평가 기준에는 내재적 정보와 외재적 정보가 있다.
내재적 정 보는 제품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혜택을 직접적인 속성 정보에서 찾는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연비, 엔진의 마력 수, 실내 공간, 주요 부품의 성능, 디자인 등이 내재적 정보에 해당한다.
외재적 정보는 제 품의 품질을 나타내지만 제품의 혜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이 다.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나타내는 가격 수준, 제조국, 취급 점포 등이 있다. 이 외재적 정보에 해당되는데, 소비자는 구입하려는 대상의 평가가 어렵거나 제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외재적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다.
대안 평가 기준의 영향 요인 대안 평가 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구매 목적과 욕구, 제품의 구매 동기, 소비나 구매 상황, 객관적 평가, 주관적 평가 등이 있다.
구매 목적과 욕구란 기 적, 심미적, 사회적, 호기심 동기에 의하여 소비자에게 발생되는 욕구를 말한다. 소비나 구매 상황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스스로 사용하느냐, 다른 사람에게 물 하느냐 등 어떤 상황에서 소비자가 사용하는지를 말한다.
객관적 평가란 소비자 가 구입하려는 제품에 대하여 경쟁 브랜드 대비 품질, 기능, 마케팅 상황 등을 말 하고, 주관적 평가란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운 경우에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이 있는 제품 포지셔닝을 기초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Cock LG전자는 새로운 평가 기준을 제시하면서 특별함을 부각하여 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를 출시하였 다. LG전자는 이 제품을 안심 정수 필터, 조각 얼음 생성, 헬스 케어 매니저 관리 등 3가지 특징을 물. 얼음, 신선함 등의 포인트로 정의하여 감각적인 영상으로 광고하였다.
광고 오프닝에 나오는 "당신의 냉장고는 만들 수 있습니까?” 라는 의아한 질문은 냉장고 평가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기존 냉장고와 다르게 식음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제는 물과 얼음까지 만들 수 있는 냉 장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어필하였다.
즉, 새로운 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가 기존의 냉장고보다 더 기능이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