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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타적 클럽을 활용한 후발기업의 광고 마케팅 전략 정리

by 간다간다 돈간다 2021. 2. 27.

소비자는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들의 선택 방향성을 결정하려는 의도가 높다.
기조에 선두 기업이 형성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에 후발 기업이 들어가는 전략으로 배타적 클럽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후발 기업은 선두 기업과 유사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광고한다.

이 전략으로 시장의 후발 주자는 선두 그룹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 효과를 누릴 뿐 아니라 클럽에 속하 지 못한 경쟁 브랜드를 더 격하시킬 수 있다.

 

 

 

롯데캐슬의 광고전략

또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을 기업이 인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BEST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 자이 롯데캐슬 아파트의 배타적 클럽 형성 광고 이 광고는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들이 혼재해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인 아파트의 배타적 빅 3 광고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을 기업이 인위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평가하기 어려운 제품을 고급 브랜드와 묶어서 소비자로 하여금 외적 정보 탐색을 쉽게 한다. 외적 탐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제품의 특성(Product Characteristics), 소비자 EIndividual Characteristics) 등의 특성에 따라서 정보 탐색의 정도가 다르다.

 

즉, 내적 탐색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 속성, 평가 결과 나태도, 경험 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적 정보탐색에 영향을 수는 요인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지식의 수준이나 기억 속에 저장된 유용한 정보의 양, 제품이 나 서비스의 중요성 등이다.

 

외적 탐색은 소비자가 자신의 기억 이외의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탐색하는 활동이다. 정보 원천으로는 개인적 원천(PersonalSource), 상업적 원천(CommercialSource), 공공의 원천(PublicSource), 경험적 원천(ExperientialSource)등이 있다.

 

개인적 원천과 상업적 원천

 

개인적 원천은 가족, 친구, 이웃, 아는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고, 상업적 원천은 광고, 판매원, 진열, 포장, 대리점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이다.

 

공공의 원천은 대중매체나 소비자보호기관 등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며, 경험적 원천 은제품의 시험 구매와 과거에 경험했던 정보를 토대로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다.

 

외적 탐색은 당면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소에 관심을 두고 비교적 지속 니르 탐색한다.

 

소비자 의지 식 과외적 탐색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2) 외적 탐색 소비자 의지 식 수준이 중간 정도일 때 외적 탐색의 양이 가장 높다.

 

왜냐하면 중간 정도의 지식을 보유한 소비자는 선택 대안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지식이 낮은 사람과 높은 사람은 이미 보유한 지식수준으로 선택을 하거나 그렇지 않은 의사결정의 방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중간 수준인 사람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양방 향에서 다양하므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 여자 신들의 선택 방향성을 기존에 선두기업이 형성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에 후발기업이 들어가는 전략으로 배타적 클럽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후발기업은 선두기업과 유사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광고한다.

 

이 전략으로 시장의 후발주자는 선두그룹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 효과를 누릴 뿐 아니라 클럽에 속하지 못한 경쟁 브랜드를 더 격하시킬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을 기업이 인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광고는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들이 혼재해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인 아파트의 배타적 빅 3 광고로 소비자의 고려 상품군을 기업이 인위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평가하기 어려운 제품을 고급 브랜드와 묶어서 소비자로 하여금 외적 정보탐색을 쉽게 한다. 외적 탐색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은제품의 특성(ProductCharacteristics), 소비자 성격 (IndividualCharacteristics), 즉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정보탐색의 정도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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