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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법(Observation)으로 마케팅 전략을세우는 방법

by 간다간다 돈간다 2021. 2. 28.

설문 조사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비용이 적게 들며, 수집된 자료의 분류와 해석이 용이하고, 표준화된 지표를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응답자가 질문을 잘못 이해할 소지가 크고, 질문지 구성에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돼 며,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낮은 회수율로 자료의 정확성의 문제가 있이며, 서술식 질문인 경우 자료를 분석하고 조직화하기가 어렵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하고 경과된 시간이 길수록 정보 탐색 활동에 대한 기억도 상실되는 부분이 많아서 구체적인 정보를 획득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시즌별로 축적하고, 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은 해당 제품의 광고료 집행 여부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관찰법(Observation) 전략

관찰법(Observation)은 점포 내에서 소비자가 정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탐색 활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조사 대상과 조사자 간에 의사소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조사자의 일방적인 관찰에 의해서 자 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실제 현상에서 나타난 사실을 근거로 객관적으로 자료를 얻는 방식으로 대상을 관찰하는 현상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더욱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심리적 특성, 소비자 욕구동기태 도 의견과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현상은 관찰하기 어렵고, 관찰자의 관점이나 해 석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낫츠의 마케팅 전략

천연 화장품 브랜드 낫츠는 한 달 동안 자사 베스트 제품을 샘플을 통해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제공되는 샘플은 렛 미인 공식 화장품, 여드름 화장품으로 유명한 토너와 ML 영양 크림, 자외선 차단 선크림 등이다.

 

이 샘플 체험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제공받는다.

 

이는 화장품 브랜드로 인지가 약한 후발 기업이 제품의 품질을 고객의 체험을 통해서 재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한 방안이다.

 

샘플 무료 체험을 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그 결과로 제품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관찰법은 일상생활 중에서 지식을 학습하는 방법 중 하나로서 주관적 관찰 내용을 양적으로 객관화시킬 수 있는 자료 수집 법이다. 계량적인 기준 측정치가 없어 주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므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 고, 체계적인 관찰 절차가 필요하다.

 

이 방법은 실험 연구와 사례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자료 수집상 부적합한 상황이 많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면접이나 설문 지법과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 필요한 자료를 직접 관찰할 수 있고, 집단 역학, 조직 문화, 분위기 파악에 유리하며, 다른 조사 방법(면접, 설문지 법)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한 사람이 많은 수의 관찰을 할 수 없고, 관찰 명세서 작성이 어려우며,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돼 어 관찰자에 따라 동일한 문제를 달리 해석할 수 있고, 시간이 많이 소모되며 피 관찰자가 불편함을 가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 고리 상표 군에서 우위 관찰 조사는 공개 관찰과 비공개 관찰,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현장 관찰과 실험실 관찰, 인간 관찰과 기계 관찰, 현재 관찰과 과거 관찰 등으로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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